티스토리 뷰
이끼 정보 및 줄거리
2010년 개봉한 드라마 범죄 영화로 윤태호 작가의 이끼 웹툰을 원작으로 영화화 한 작품이다. 원작 웹툰과는 다른 스토리로 설정되어 웹툰과 같이 보는것 또한 재미있을 것이다. 폐쇄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일들을 중심으로 주인공이 사건을 파헤치며 숨막히는 장면들로 인해 대중에게 스릴을 선사한 영화이다. 해국(박해일)은 20여년간 연락이 되지 않던 아버지 유목형(허준호)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되고 그가 있었던 시골 마을로 가게 됩니다. 그 곳엔 이장 천용덕(정재영), 김덕천(유해진), 전석만(김상호), 하성규(김준배), 슈퍼주인 영지(유선) 대여섯명 사람이 살고 있다. 이들은 해국에게 장례를 치르고 곧바로 서울로 올라가라 눈치를 준다. 그러나 해국은 아버지가 죽은 이유를 알지 못했고 마을 사람들의 수상한 행동에 의심을 가지며 당분간 마을에 있을거라 말한다. 탐탁지 않던 이장은 마을 슈퍼에서 지내라 말한다. 그리고 해국을 못마땅하게 생각한 마을주민들이 영지의 방을 들락거리는걸 목격하게 된다. 해국은 아버지 유목형의 사망신고를 하러 읍내에 가게 되고 마을 사람들은 그를 미행하며 해국의 동선을 이장에게 보고한다. 해국은 아버지가 남긴 재산내역을 확인하고 모든 재산이 이장에게 돌아간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친분이 있던 검사 박민욱(유준상)에게 이장을 조사해 달라 부탁합니다. 어두운 마을의 실체 그곳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본성을 파헤치려는 해국 결말에 어떻게 될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영화 이끼이다.
영화 등장인물
해국 역(박해일) 대한민국 배우이자 연극<청춘예찬> 청년역으로 데뷔했다. 동안페이스로 야누스적인 느낌도 가지고 있는 배우이며 선과 악이 공존하는 얼굴, 연기자로서는 신이 내린 얼굴이라 평론가는 말했다.<와이키키브라더스>,<국화꽃향기>,<연애의목적>,<살인의추억>,<괴물>,<최종병기활>,<은교>,<고령화가족>,<경주>,<덕혜옹주>등에 출연했으며 2022년<헤어질결심>으로 제75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되면서 칸 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 상업적 손익분기점을 넘기며 큰 흥행을 거뒀으며 춘사영화제 남우주연상, 부일영화상 남우주연상,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대종상 영화제 남우주연상 등 각종 영화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휩쓸었다. 그는 지금도 활발히 활동중이다. 천용덕 역(정재영) 대한민국 배우이자, 연극배우 출신이다. 1996년<박봉곤 가출사건> 단역을 시작으로 2001년<킬러들의 수다>주조연급을 맡았다.<실미도>한상필역으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그후<웰컴투동말골>,<거룩한계보>,<바르게살자>,<강철중 공공의적>등에 출연했으며 2010년<이끼>로 부일영화상, 청룡영화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그 후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로 제68회 로카르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 제35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남우주연상, 제53회 히혼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지금도 활발히 활동중이다.
진실은 무엇일까? 이끼 국내평점
유목형과 천용덕의 만남의 시작, 천용덕의 부를 쌓을수 있었던 이유, 마을사람들의 노리개가 될수 밖에 없었던 영지, 결말이 조금은 섭섭한 영화일수도 있다.32회 청룡영화상(감독상,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남우조연상), 19회 부일영화상(남우주연상), 47회 대종상영화제(감독상, 촬영상, 미술상, 음향기술상), 18회 춘사국제영화제(춘사대상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촬영상, 조명상, 음악상, 편집상) 등 수많은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2시간 43분의 긴 러팅타임의 영화지만 80회 원작 웹툰을 담아내기 위해 감독의 노력이 보이는 영화이다. 개봉 전부터 기대를 받았던 작품으로 청소년불가영화임에도 관객수 340만명을 넘으며 웹툰원작영화로 흥행했다. 네이버 평점 7점으로 나쁘지 않은 기록이지만 호불호가 강한 영화이기도 하다.영화의 마지막으로 갈수록 주인공의 변화된 모습을 다루며 정재영의 인상적인 연기와, 박해일의 강렬한 목소리가 영화를 완성시켰다 말했다. 또한 강우석감독의 찬사도 쏟아졌는데 대사 하나하나 지루하지 않게 긴 러닝타임에도 관객들을 지치지 않게 만들었다는 평이 있다. 또 선과 악의 경계가 흐트러져 악이 이끼처럼 덮어졌다 라는 평도 있다. 인간의 추악함, 본성에 대한 혐오스러운 감정을 느낄수도 있는 영화이다.